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에릭슨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: 삶의 여덟 단계]

스터디

by 샤이리 2024. 2. 25. 14:25

본문

728x90
반응형
728x170

[에릭슨의 심리사회성 발달이론: 삶의 여덟 단계]


에릭 에릭슨은 20세기 미국의 발달심리학자로서, 인간의 전체적인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큰 기여를 한 인물 중 하나입니다. 그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은 인간의 삶을 여덟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, 각 단계에서 개인이 마주하는 주요 과제를 강조합니다. 오늘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성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1. 신뢰 대 불신: 신뢰 대 불신의 위기 (Trust vs. Mistrust)
- 기간: 출생에서 1세까지
- 주요 과제: 아이가 세상이 안전하고 예측 가능하다고 느낄 수 있는 신뢰감을 개발하도록 도와야 합니다.

 2. 자아정체성의 형성: 자아정체성 형성의 위기 (Autonomy vs. Shame and Doubt)
- 기간: 1세에서 3세까지
- 주요 과제: 아이는 자신의 능력과 제한을 인식하고, 자신감을 기르며 독립성을 발달시키는 과정을 겪습니다.

 3. 적응의 성공: 적응의 위기 (Initiative vs. Guilt)
- 기간: 3세에서 6세까지
- 주요 과제: 아이는 새로운 상황에서 도전을 받고, 도전을 통해 새로운 능력을 개발하고 독립성을 추구합니다.

 4. 노력과 열정: 노력의 위기 (Industry vs. Inferiority)
- 기간: 6세에서 12세까지
- 주요 과제: 아이는 학교와 친구들과의 관계를 통해 능력과 열정을 발휘하고, 자신에게 대한 자신감을 구축합니다.

 5. 정체성의 탐색: 역할의 위기 (Identity vs. Role Confusion)
- 기간: 12세에서 18세까지
- 주요 과제: 청소년은 자아 정체성을 발견하고 자기 개념을 형성하기 위해 자기 발견의 여정을 시작합니다.

 6. 인간관계의 발전: 접촉의 위기 (Intimacy vs. Isolation)
- 기간: 18세에서 40세까지
- 주요 과제: 개인은 다른 사람들과의 깊은 관계를 형성하고 유지하는 데 성공할지, 아니면 고립되고 외로움을 느낄지를 결정합니다.

 7. 생산성의 성취: 고립의 위기 (Generativity vs. Stagnation)
- 기간: 40세에서 65세까지
- 주요 과제: 성인은 자신의 가치와 역할에 만족하며, 사회에 기여하는 데 진정한 의미를 찾아야 합니다.

 8. 성숙과 지혜: 저명의 위기 (Ego Integrity vs. Despair)
- 기간: 65세 이상
- 주요 과제: 노인은 자신의 삶에 대해 만족하고 후회 없이 죽음을 마주할 준비를 하거나, 아니면 후회와 절망에 빠질 수 있습니다.

에릭슨의 심리사회성 발달이론은 인간의 발달을 여러 단계로 나누어 설명함으로써, 개인이 삶의 각 단계에서 직면하는 과제와 도전을 이해하는 데 큰 도움을 줍니다. 이러한 이론은 인간의 발달에 대한 깊은 이해를 제공하며, 개인의 삶에서 발생하는 문제를 해결하는 데 도움이 될 수 있습니다.

728x90
반응형
그리드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